생활속지혜

아스피린효능과 부작용 총정리

❤️배고파❤️ 2022. 3. 6. 00:00
728x90
300x250


아스피린은
버드나무 껍질 추출 성분으로 만들어진 약으로, 아스피린이라는 이름도 그 의미를 담고 있다고 합니다.
아스피린은 세기의 명약이라고 불릴 만큼 많이 먹고 있는 해열제, 소염제, 진통제입니다.
몇몇 국가에서는 아스피린을 아세틸살리틸산 이름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혈소판 제거 반응이 있고 항응고 효과가 있어 형 전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아스피린 효능으로 급성 심근경색증 치료에도 사용되기도 합니다. 통증 조절을 위해 아스피린 능 복요할경우 항응고 효과로 인하여 과다 출혈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1. 심혈관 질환 예방

혈전 생성을 억제해줍니다. 혈전은 혈관내에 피가 굳고 뭉친 침전물로 심할 경우 혈관을 좁게 만들거나 막히게 하여 심장병이나 뇌졸중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아스피린을 소량복용하면 혈소판을 응집하는 기능이 있어 혈전 생성 억제를 해줍니다. 현재 심혈관 질환은 없지만, 당뇨, 고혈압, 고지혈증을 앓고 있거나 가족력이 있는 분들 중 심혈관 질환 발병 위험률이 높은 분들은 전문의와 상의 후에 복용하시기 바랍니다.

2. 치매예방

미국 러시 의과대학 칼리파다 파한 교수팀은 아스피린을 매일 100mg씩 꾸준히 복용하면 뇌세포 손상을 주는 단백질인 '플라크'의 양을 감소시켜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치매는 뇌세포 표면에 있는 단백질이 쌓여 혈소판 찌꺼기인 플라크를 형성하고, 신경세포들 사이의 신호가 전달되는 통로를 차단해 뇌세포가 죽으면서 생깁니다. 주로 60대 이상의 노인들에게 생깁니다.

3.함염작용

아스피린에는 소염 기능이 있어 염증을 줄이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염증이 생기면, 통증과 열이 동반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따라서 염증을 낫게 하면 통증과 열이 떨어지게 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4. 임신 중독증 예방

임산부들은 출산이 다가오면 갑자기 혈압이 올라 단백뇨가 나오며 손, 발, 얼굴 등이 부어오릅니다. 증상이 심하면 임산부 태아에게 다른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영구 구 태아 의학 연구 센터에 따르면 임신 중독증 위험에 노출된 임산부가 저용량 아스피린 150mg을 섭취하면 임신 34주 이전에 조산한 임산부가 복용하지 않은 여성에 비해 82%가 낮았고, 임신 37주의 경우 그렇지 않은 여성보다 62%가 낮았다고 합니다.
섭취할 경우 반드시 전문가와 상의해보시길 바랍니다.

아스피린 부작용

-위장 출혈로 아스피린뿐만 아니라 소염 진통제를 위를 자극하기 때문에 음식이나 우유를 복용 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음주 후 아스피린 섭취는 금해야 합니다.
-복합제는 카페인의 함량이 높을 수 있으므로 카페인 과다 섭취로 가슴 두근거림이나 다리에 힘이 빠지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심장이 약한 분들은 복용에 주의해야 하며, 고지혈증, 고혈압, 당뇨 등 대사증후군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심근경색이나 뇌경색의 발생 위험이 커질 수 있으므로 반드시 전문가와 상담 후 섭취해야 합니다.




아스피린은 장기간 복용할 경우 반드시 전문가와 상의를 해야 하고 과다 섭취는 절대 안 됩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