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속지혜

강아지 귀 진드기 빨리 확인하고 대처해야합니다.

❤️배고파❤️ 2022. 3. 31. 14:21
728x90
300x250

반려견이 있다면 귀진드기 귓병에 대해 자세히 알아야 합니다. 우리 아이들이 어떤 증상을 앓고 있는지 확실하게 알아야 악화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예방법과 관리법 확실히 알려드릴게요

 

강아지 귀 진드기 확인하기

강아지 귀 진드기

 

 

강아지는 사람에 비해서 귓병 발생확률이 높은 편으로 평소 귀 주변의 청결을 더욱 유의해야 합니다. 특히 귀를 덮는 비글 같은 견종은 바람이 잘 통하지 않아서 귓병에 더 크게 노출되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야외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는 강아지라면 어디선가 귀진드기를 옮겨올 가능성도 있습니다. 주변에 다른 동물이 있다면 신체적으로 가까운 시간에 옮길 수도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강아지가 평소보다 자주 뒷발로 귀를 긁는 행동을 한다면 냄새를 한번 맡아보세요. 뒷병의 첫 신호는 냄새이므로 만약 불쾌한 냄새가 느껴진다면 질환을 의심해야 합니다. 검은색 혹은 매우 어두운 갈색 등의 부스러기도 귀진드기가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밖에도 귀 안쪽 부분에 매우 붉고 부어 있는 것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강아지 귓병 원인은 워낙 다양하고 복잡하여 하나로 특정하기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1가지 원인으로 여러 가지 요인이 복합적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강아지 귀 구조가 쭉 뻗어있는 사람의 귀 내부 구조와 달리 강아지들은 거의 L자형으로 통풍도 잘되지 않고 그만큼 귓병 발병률이 높습니다. 그래서 정기적으로 귀 청소를 해주지만 잘못하면 오히려 문제가 커질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강아지 귀 진드기 원인

강아지 귓병 원인은 워낙 다양하고 복잡하여 하나로 특정하기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1가지 원인으로 여러가지 요인이 복합적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증상으로는 강아지가 귀를 긁습니다. 귓병이 생기면 뒷발을 이용해서 귀를 긁어요 평소보다 많은 횟수로 귀를 긁기 시작하면 문제가 됩니다. 또한 머리를 흔듭니다. 귀가 간지러우니까 강아지는 어느 순간 머리를 흔듭니다. 이 횟수가 점차 늘어나면 질환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상한 물질이 보이기도 합니다. 귀 청소를 하다가 주변에 짙은 적갈색 혹은 검은색 물질을 볼 수 있습니다. 귀 안쪽을 더 상세하게 살펴보면 이보다 더욱 붉게 부어 있기도 합니다. 청력을 상실하기도 합니다. 귀 진드기가 귀안을 막고 있기 때문에 소리가 잘 들리지 않습니다. 이름을 불러도 쳐다보지 않거나 반응이 느릴 수 있어요. 불쾌한 냄새가 나기도 합니다. 귀를 긁거나 이상한 물질이 보인다면 다음은 냄새를 확인해야 합니다. 불쾌한 냄새가 난다면 사실상 귀진드기가 있다고 확정할 수 있어요

 

 

강아지 귀 진드기
강아지 귀 진드기

강아지 귀 진드기는 어떻게 감염될까

진드기라는 존재 자체는 홀로 사는 생물이 아닌 숙주를 통해 영양분을 공급받는 기생충입니다. 때문에 밖에서 아직 숙주를 찾지 못한 진드기들이 자신의 숙주가 되어줄 동물들을 찾기 위해 열심히입니다. 풀밭의 진디에서 제일 많이 감염되고 동물 간의 감염성이 굉장히 높기 때문에 밖에서 다른 동물, 다 묘다 견 가정에서는 서로에게 진드기를 옮길 수도 있습니다. 진드기는 숙주를 찾기 못하더라도 집안의 카펫이나 옷가지 등 섬유질 물질 속에서도 짧은 기간 생존할 수 있습니다. 진드기가 동물을 통해서든 사람을 통해서든 어떻게든 집안에 들어오면 완전히 진드기를 박멸시키기 어려운 이유 중 하나입니다.  그렇다면 사람도 감염이 될까요? 희박하지만 가능은 합니다. 하지만 뉴스에서 나오는 살인진드기와 같이 치명적인 것은 아니라 설사 감염되었다 하더라도 적절한 처방과 치료를 통해 없앨 수 있습니다.

 

 

 

강아지 귀 진드기 치료와 예방법

 

만약에 강아지가 귀진드기에 감염이 되었다면 병원에서는 귀속의 진드기를 제거하기 위해 귀 세척을 시행합니다. 이후 주인이 집에서 주기적으로 귀 겉 부분의 이물질을 닦아주고 처방받은 약을 귀속에 3~5방울 떨어트리는 정도의 치료법이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꼭 아셔야 할 점은 여러 마리의 강아지를 키우고 계신다면 강아지 모두 같은 치료를 받게 해야 합니다. 강아지 귀진드기는 감염성이 굉장히 높기 때문에 눈에 보이지는 않지만 다른 강아지들도 벌써 감염되었을 확률이 매우 높기 때문입니다. 또한 강아지와 고양이를 같이 키우고 있다면 고양이도 병원에 데리고 가는 것이 좋습니다. 귀 진드기가 동물과 동물 간의 감염이 높지만 강아지와 고양이는 종에 따른 치료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강아지 귀 진드기 예방을 꽤나 귀찮고 손이 많이 갑니다. 사실 강아지들은 주기적으로 산택을 시켜줘야 하기 때문에 밖에서 강아지가 진드기를 들고 들어오는 것을 원천적으로 막기는 굉장히 어렵습니다. 그래서 산책 이후에 꼭 목욕을 통해서 혹시 달라붙어 있을 수 있는 진드기를 제거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또한, 카펫이나 옷가지 등등 진드기가 서식할 수 있는 섬유질의 물건들에 대해 주기적으로 소독해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고 귀 세정제를 이용하여 강아지 귀를 닦아주는 것도 있습니다. 귀 세정제는 세정제를 솜에 묻혀 손이 닿느느 귀 겉 부분만 닦아주는 것으로, 너무 자주 하게 되면 자극 정인 성분이 강아지 피부에 좋지 않은 영량을 주어 1주일 혹은 2주에 한 번씩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강아지 냄새의 주범은 강아지 귀

 

많은 분들께서 강아지에게 나는 냄새가 털에서 나는 냄새라고 생각하실수 있습니다. 사랑스러운 강아지에게 나는 코를 찌르는 냄새는 털이 아니라 구강 또는 귀에서 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때문에 매일 양치는 물론이고 일주일에 한 번 이상 깨끗한 거주, 솜으로 귀를 닦아내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가정에서 실천할 수 있는 강아지 귀 관리 알려드리겠습니다. 강아지에게도 귀지가 생깁니다. 일주일에 한 번은 깨끗한 솜에 반려견 전용 귀 세척제를 묻혀 깨끗하게 닦아주시면 좋습니다. 또한 다칠 우려가 있으므로 사람이 쓰는 뾰족한 면봉은 되도록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목욕 후에는 귀 안쪽에 습기가 남아있지 않도록 제대로 말려주시는 것도 잊지 말아야 합니다. 

 

 

 

 

강아지 습진 바로알고 관리시작하세요. 두고두고 후회합니다. (tistory.com)

 

강아지 습진 바로알고 관리시작하세요. 두고두고 후회합니다.

반려견을 키우면서 계속 반복적으로 있는 질환이 강아지 습진입니다. 이 질환이 계속된다면 병원 치료를 지속적으로 받아야 하는 고질병이 되어버립니다. 그렇다면 예방하는 방법과 꼭 필요한

younvely1217.tistory.com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