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심리학/아이심리/자녀교육
본문 바로가기
생활속지혜

유아심리학/아이심리/자녀교육

by ❤️배고파❤️ 2022. 2. 9.
728x90
300x250

 

저번 포스팅에 이어 유아 심리학에 대해 더 알아보겠습니다

유아심리학, 자녀교육,유아상담,유아심리,아이심리학,자녀교육

 

형제 관계 및 부모 자녀관계

 

부모와의 긍정적인 관계는 형제간의 우호적이고 배려적인 관계와 연결되어 있는 반면 부모와 자식 사이의 부정적인 관계는 형제간의 적대감과 관련이 있습니다.

 

부모와 안전한 애착관계를 가진 아동은 형제자매와 긍정적인 관계를 맺고 있는 것으로 보고되었습니다. 그러나 인과적 결혼은 이러한 연관성에서 도출될 수 없습니다. 그러한 연관성은 종종 부모의 영향력에 대한 증거로 해석되지만, 아이들의 기질적인 자질이 혈제와 부모와의 관계에서 어려움을 야기하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밝고 털털한 아이의 기질이 부모 및 형제자매와의 긍정적인 관계에 기여할 수 있는 반면, 형제자매 간의 지속적인 싸움은 어려운 부모 자녀 관계, 그리고 부모 간의 관계에 어려움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가족관계 전반에 걸친 적대감에 대한 이러한 증거와는 대조적으로, 일부 연구는 부모 관계가 멀리 있거나 멀리 떨어져있는 가정에서 형제관계가 발전할 수 있다고 보고합니다.

이러한 가족관계의 '보상적'패턴은 스트레스와 사회적 역경에 직면한 가정에서 더 흔할수있습니다. 형제자매는 또한 부부갈등이 있는 가정에서 자라는 아동에 대한 지원의 원천이 될 수 있으며, 아동이 형제자매와 우호적인 관계를 유지하는 경우 부정적인 삶의 사건 이후 적응 문제가 더 적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가족 내 관계의 복잡한 패턴에 대한 추가 포인트는 부모와 다양한 자녀 사이에 차별적인 관계가 있다는 일관된 증거와 관련이 있습니다. 여기서 더 많은 애정과 관심, 또는 더 많은 부정성 또는 가혹한 훈육은 다른 형제보다 한 형제에게 나타납니다. 형제들 사이에는 더 많은 적대감과 갈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연관성은 스트레스르르 받는 가정에서 특히 명확합니다.

 

그러나 연구가 단연적인 경우에는 인과적 추론을 할수 없습니다. 최근의 증거는 부모의 차등 행동에 대한 자녀의 해석이 중요하다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부모의 차등 행동을 형제자매보다 부모의 사랑을 받을 가치가 낮다는 증거로 해석할 때 형제관계는 특히 손상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형제자매가 성장하는 여러 가족관계의 맥락을 인식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일깨워줍니다. 2학년 때부터 아이들은 부모와 형제자매 사이의 상호작용을 경계로 감시합니다.

 

가족 내에서 영향력 있는 경험이 형제자매 간에 현저하게 다르다는 증거는 연구되어야 할 것이 형제 고유의 경험을 보여주었습니다. 이러한 '아동별'영향과 '가족 전체'영향을 평가하고 구별하기 위해 혁신적인 분석기법이 개발되었습니다.

 

다른 포스팅에 이어 나가겠습니다.

자기계발 심리학부터, 유아 심리학까지 여러 심리학을 포스팅하고 있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오늘도 감사합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