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질자가치료법과 증상 치루까지
본문 바로가기
생활속지혜

치질자가치료법과 증상 치루까지

by ❤️배고파❤️ 2022. 2. 16.
728x90
300x250




오늘은 치질 자가치료법 등 치질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누구나 치질이라는 질병은 숨기고 싶은 질병입니다. 그러다 보니 치료가 늦어지고 상태가 악화되기도 합니다. 오늘은 치질에 대해 알아보고 자가치료법에 대해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치질이란?

치질은 항문에 발생하는 다양한 질환을 의미합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치질은 '치핵'을 말합니다. 주로 항분 조직과 항문 주변의 혈관들이 과하게 압력을 받으면 혈액이 몰리면서 외부로 돌출되는 증상입니다ㅏ.
치핵의 조직들이 밖으로 나오면 내치핵이라고 하고 치핵 조직 자체가 부풀러 올라 덩어리지게 되는 것을 외치핵이라도 합니다.

치질 발생원인?

-과하게 힘을 주어 대변을 보는 것
-편식으로 인한 섬유질이 부족한 식사
-화장실에서 장시간 머물러 혈액순환 방해
-잦은 설사나 오래된 변비
-유전적 요인
-과음이나 잦은 음주
-다이어트로 인한 변비
-기름기 많은 식사

치질 증상?

대표적인 증상은 출혈과 탈항입니다. 원인이 되는 출혈은 선홍빛을 띱니다. 출혈이 검붉은색이라면 대장암 등 더욱 심각한 질환을 의심할 필요가 있습니다. 치핵 조직이 만져지는 경우도 있고 일상생활에서도 치핵이 빠져나와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리고 항문이 탈항하는 통증도 있습니다.

치질 자가치료법

1. 온수좌욕
치질 자가치료법으로 첫 번 때 온수좌욕입니다. 매일 따뜻한 물에 10~15분 정도 좌욕과 더불어 항문을 깨끗이 유지만 잘한다면 일주일 내로 충분히 치질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치질 증상을 완화하고 개선하는 치질 자가 치료법 중 하나입니다.


2. 배변 자세를 올바르게 취하기
일반적으로 좌변기에 대변을 봅니다. 배변을 하는데 가장 좋은 자세는 쪼그려 앉아서 배변을 보는 자세입니다. 쪼그려 앉게 되면 직장이 각이 1자로 펴지게 되고 배변이 잘되는 구조가 됩니다. 좌변가에 쪼그려 앉아 배변을 보는 자세를 만드는 방법은 발판에 다리를 올려서 쪼그려 앉는 자세를 만들어주는 것입니다.

3. 수분 섭취
충분한 수분 섭취도 치질 증상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이뇨작용을 촉진하는 카페인 음료를 줄이고 충분한 물을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는 한 번에 많은 양의 물을 마시기보다는 조금씩 자주 물을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4. 치질에 좋은 음식 섭취하기
치질은 식습관이 원인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치질에 좋은 음식은 요구르트, 꿀, 호두, 팥, 당귀는 장 건강에 도움이 ㅗ들입니다. 혈변이나 붓기, 통증 완화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특히 호두와 검은깨를 장복하게 되면 장이 부드러워지게 되면서 배변활동에 도움이 되어 원활한 배변을 할 수 있게 됩니다.

5. 항문 청결유지
항문을 청결하게 유지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항문을 씻을 때에는 비누를 사용하거나 가렵다고 손으로 문지르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항문 전용 클렌저를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치질 증상이 힘들다면 쉽게 구할 수 있는 치질 연고나 치질약을 이용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