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객실 승무원 교육" 승무원유니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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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항, 승무원

"객실 승무원 교육" 승무원유니폼

by ❤️배고파❤️ 2022. 1.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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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사 승무원으로 합격하게 되면 대략 3개월 정도의 신입승무원 교육기간 동안 교육을 받게 된다. 이때는 정식 사원이 된 것이 아닌 훈련생의 신분이기 때문에, 교육을 제대로 이수하지 못하게 되면, 입사가 취소된다. 3개월간 교육을 받고 성적이 좋지 않거나, 교관들의 조언을 무시하게 되면, 승무원이 될 수 없기 때문에 이 기간 동안 성실한 자세로 교육에 임해야 한다. 특히 항공사 승무원은 지각이나 결근을 하게 되면, 해당 비행을 할 수 없기 때문에 다른 동료에게 피해를 주게 된다. 교육기간에 지각이나 결근을 자주 하게 되면 본인의 이미지에 커다란 손상을 입게 되고, 교육을 수료하는데도 지장을 받을 수 있다. 항공사 신입 승무원의 교재는 안전 관련, 서비스 지식 관련, 회사 업무 관련 교재 등으로 구분되어 있다.

1. 신입 승무원 교육 및 기간

신입승무원의 교육기간은 기업에 따라서 약간씩 차이가 있으나 대한항공은 주로 10~12주 동안 교육을 한다. 외항사는 주고 4주~8주간의 교육 기간이 보편적이다. 외항사의 경우 동양권 항공사 교육내용이 서비스 마인드에 중점을 두고 교육을 하고 있으나 서구권 항공사는 기본적인 직무 교육위주의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싱가폴 에어라인은 고객에게 서비스하는 대화법까지 교육을 하고 있는 반면, 아랍에미레이트의 경우 서비스 마인드는 짧은 시간에 교육하고, 대부분 안전교육과 업무 프로세스 교육 위주로 실시하고 있다.

 

2. 서비스 교육에 대하여

항공사 서비스교육은 주로 업무 매뉴얼 숙지와 서비스 마인드, 기내방송, crm, 기업소개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서비스 교육을 하는 목적은 항공사마다 자신의 서비스 색깔을 나타낼 수 있도록 승무원들을 교육하는 것이 가장 큰 목적이다. 회사의 비전과 전략을 구성원들에게 숙지시키고, 함께 회사의 구성원으로 업무를 원활히 하는데 가장 큰 의미가 있다. 교육내용과 시간에 따라서 승무원들의 서비스가 차별화되어있다고 할 수 있다.

항공사 승무원은 승객들을 가장 최접점에서 응대하기 때문에 이미지 관리에 노력해야 한다. 특히 항공사를 대표한다는 마음가짐으로 자신의 모든 외적 이미지가 회사 이미지와 일치되는지 확인하고, 회사의 규정대로 이미지를 관리해야 한다.

특히, 음식을 다루기 때문에 청결을 가장 우선적으로 생각하고, 프로다운 이미지를 보이도록 한다. 기본적으로 청결하고 깨끗한 피부관리, 화사한 메이크업, 단정한 헤어 등 각 항공사마다 승무원의 이미지 교육에 많은 시간을 할애한다.

 

서비스 이론교육을 실시한 후 서비스 롤플레이를 실시한다. 실제 승객이 탑승했다는 가정 하에 여러 가지 상황극을 실시한다. 승객 역할을 하는 교육생들이 미국인, 일본인, 할머니, 우는아기, 무거운 짐 들고 오는 승객, 아픈 승객 등 여러 복잡한 상황을 발생시켜 승무원들이 어떻게 응대해야 하는지에 대한 교육을 사례별로 자세하게 다루게 된다. 따라서 승무원 교육 기간이 끝나고 나면, 실제 비행 시 원활한 서비스를 승객에게 제공할 수 있도록 한다.

 

항공사 승무원들의 미소와 밝은 인사는 교육 기간 동안 철저하게 훈련받는 결과이다. 10주~12주 기간 내내 미소 훈련과 인사교육을 지속적으로 실시하여, 가식적인 인사나 미소가 아닌,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진심어린 미소와 인사를 배우게 된다. 이는 승무원으로서 뿐 아니라 조직 구성원으로서 큰 도움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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