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무원 초기안전훈련 및 객실구조" 스튜어디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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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항, 승무원

"승무원 초기안전훈련 및 객실구조" 스튜어디스

by ❤️배고파❤️ 2022. 1.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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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무원면접, 승무원트레닝, 승무원지원자격, 승무원합격, 승무원자소서

 

 

 

승무원 초기 안전훈련

안전 및 비상 관련 교육은 매우 중요하고, 자격을 취득해야 되는 과목으로 승무원 교육 기간 중 자격을 취득하지못하는 경우 입사가 취소되기도 한다. 따라서 모든 교육기간에 최선을 다해서 임해야 되며, 특히 안전 및 비상관련 교육은 테스트에 합격하도록 노력해야 되는 중요한 것이다.

 

가. 객실 구조

대한항공이 보유하는 기종으로 보잉 와 에어버스가 기종이 있다.

항공기는 크게 조종실, 객실, 화물 탑재 공간으로 나눌 수 있다. 객실은 승객이 앉게 되는 순수한 객실과 승무원이 일하는 공간인 갤리와 화장실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상위 클래스인 비즈니스 혹은 퍼스티지, 퍼스트 클래스 등으로 나뉘어 있다. 각 클래스에 근무하는 승무원들도 처음부터 분리되어 근무하게 된다. 일반적으로 근무 연한에 따라서 상위 클래스에 근무하게 된다.

조종실은 객실의 가장 앞부분에 위치하고 있으며, 보잉 747 경우 2층 맨 앞에 있다. 기장이 앉은 위치는 항공기 앞을 바라보면서 왼쪽에 위치하고 있다. 부기장은 영어로 first officer이다. 조종실에서 승무원과 의사소통 시 인터폰을 사용하며, 승객에게 안내사항을 전달 시에는 퍼블릭 어드레스 시스템을 사용한다.

나. 비행절차

승무원들은 한 달 기준으로 스케줄에 따라서 근무를 하게 된다. 매달 말 그다음의 비행 스케줄을 배포받고, 한 달 계획을 세우며 생활할 수 있다. 항공사에 따라서 약간의 차이가 있지만, 휴가나 경조사 등은 스케줄이 나오기 전에 미리 신청해야 업무에 지장이 없다. 또한 항공사에 자신의 스케줄은 다른 동료 승무원과 바꾸어서 비행하는 것을 허락하는 경우도 있다.

 

1. 비행준비 및 브리핑

-쇼업

항공사마다 출퇴근하는 방법은 각기 다르지만 국내 항공사의 경우 비행에 준하는 용모를 준비한 후 브리핑 전에 단말기 등을 사용하여 본인의 출근 여부를 입력한다.

 

-브리핑 전 준비

브리핑 전 탑승 노선에 대한 비행정보를 사전에 수집하고 해당 국가 혹은 도시에 대한 정보를 준비한다.

 

-객실 브리핑

항공기 출발 2시간 전에 브리핑룸이나 지정된 장소에서 사무장의 주도하에 10분~30분 정도 실시한다.

항공기 기종 및 넘버, 주기장 번호, 탑승 기장 이름, 비행시간, 비행 서류 및 승무원 명단 확인, 예약 상황 및 특이상, 회사의 업무지시, 안전 및 보안사항에 대한 지시, 서비스 관련 사항 등

 

-합동 브리핑

객실 브리핑이 끝난 후 기장의 주도하에 지정된 장소에서 실시한다.

비행시간으르 포함한 비행정보 , 목적지 날씨, 예상되는 난기류의 시점, 그 외 안전과 관련된 상항

항공기로 이동

 

 

다. 승객 탑승 전 준비업무

탑승 직후 전 승무원은 자신의 구역의 비상장비의 작동 여부와 기타 안전과 관련된 사항 등을 점검한다. 화재 집압용 장비, 응급조치 장비, 구명복 탑재 여부, 엔터테인먼트 시스템, 비상탈출 및 착수 장비 등의 안전 정비를 점검한다.

 

-객실 점검

-기내 서비스 물품 탑재 여부 확인

-그라운드 서비스 준비

신문, 잡지 등 승객 탑승 시 제공되는 서비스 물품 준비, 이륙 후 원활한 서비스를 위해서 서비스 기물 및 용품을 편리하게 정리정돈 실시함.

-오버헤드 빈 오픈

승객 탑승 시 열어놓아서 짐을 쉽게 보관할 수 있도록 함.

 

 

-보딩 포지션

전 승무원이 각자의 존에서 보딩 포지션 한 후 좌석 안내, 신문 및 잡지 서비스, 웰컴 드링크, 손님 짐 케어 및 안전 관련 주의사항.

승객 탑승이 완료되면 운송직원이 조종실에 들어가 기장에게 최종 서류 확인을 받음.

사무장은 승객수를 최종 확인하고 운송직원이 하기한 후 기장에게 도어 클로즈 여부를 확인한 후 클로징 한다.

 

-그라운드 서비스 실시

탑승권을 확인하고 승객의 좌석을 안내한다.

웰컴 방송을 하면서 승무원들은 승객에 세 인사를 실시한다.

상위 클래스는 웰컴 드링크, 슬리퍼, 신문, 잡지 등의 서비스 실시

 

-이륙 전 안전업무

사무장은 슬라이드 모드 변경 방송을 실시한다.

세이프티 데모 방송 및 데모 실시

안전벨트 착용 여부, 좌석 등받이 및 테이블 원위치 확인, 오버헤드 빈 닫힘 여부 확인

기내 복도 상태 확인 (비상 탈출 시 장애물이 없도록 하기 위해서), 갤리 및 코트룸 등 락킹 상태 확인, 비상구 주변이 깨끗한지 확인.

점프 씨에 착석 후 이륙 방송 실시한다.

 

라. 비행 중 및 비행 후 업무

-음료 서비스

비행구간에 음료 서비스 및 수시로 음료를 제공한다. 콜라나 주스 등은 차게, 커피나 홍차 등은 뜨겁게 제공한다.

 

-식사 서비스

국제선 단거리, 장거리 노선에 따라서 한번 혹은 두 번의 식사와 간식 서비스를 제공한다.

 

-영화 상영 및 엔터테인먼트 안내

영화 상영, 음악서비스 및 항공사마다 차별화된 오락 프로그램 제공한다.

항공기별로 개인용 비디오를 사용할 수 있는 기종도 있고, 대형 스크린을 사용하기도 한다.

 

-객실 조명 및 온도조절

야간비행이나 영화상영 시 객실 조명 조절 및 기내 온도를 적정온도로 유지한다.

 

-기내 판매

면세품 책자에 있는 면세품을 기내에서 판매한다. 항공사마다 약간의 차이는 있으나 판매액에 따라서 인센티브가 제공되는 항공사도 있다.

 

-객실 안전업무

화재나 환자 발생 등 만일의 사태에 대비하기 위해서 수시로 승객, 객실, 화장실, 휴대 수화물의 위치 등을 확인하고 갑작스러운 기류 흔들림에 대비해 승객들의 벨트 착용 상태를 확인한다.

 

-착륙 후 

착륙 후 기내방송 담당자는 페어웰 방송을 실시하고, 항공기가 완전히 멈춘 후 사무장은 슬라이드 모드 변경 방송을 실시한다. 기장의 허가를 받은 후 도어 오픈을 허가하는 수신호를 지상 직원에게 준다. 이때 승무원은 항공기가 완전히 멈추기 전에 승객이 자리에서 일어나지 않도록 유의한다.

 

-승객 하기 안내 및 인사

사무장은 ship pouch를 인계하고, 중요한 정보나 환자 등의 사항을 지상직원에게 인수인계한다. 승객 하기 시점에 방송 담당자는 하기 안내 방송을 실시하고, 나머지 승무원들은 각자의 위치에서 하기 인사를 실시한다.

 

-승객 하기 후 유실물 확인 절차

승객이 완전히 하기 한 후 승무원은 기내에 승객의 유실물이 있는지 좌석, 화장실, 좌석 앞 주머니, 선반 등을 확인하고 유실물이 있는 경우 운송직원에게 유실물을 인계한다.

 

-종료 브리핑

입국사열을 마치게 되면 업무는 종료된다. 항공사마다 종료 브리핑을 실시하기도 한다. 이때 종료 브리핑의 내용은 비행에 대한 피드백으로 기내 사고나 환자 발생 및 서비스 실패에 대한 내용이 주 내용이다.

사무장은 irregular 한 사항에 대한 비행 보고서를 작성하여 관리자에게 제출한다.

 

 

(참고-항공객실 서비스 업무론 김민수 지현주 공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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